- 혁명을 내면화하자.
​남녀는 리더가 되려는 야망에서 차이가 난다-두렵지 않다면 무엇을 하겠는가?
당당하게 테이블에 앉아라

성공한 여성은 미움을 받는다
​우리는 사다리가 아니라 정글짐을 오른다
멘토가 되어 주시겠어요? 
자신의 진실을 추구하고 말하라
일을 정말 그만두기 전에 미리 그만두지 마라
배우자를 진정한 동반자로 만들어라
슈퍼우먼의 신화
대화를 시작할 때다
평등을 향한 공동의 노력


페이스북 COO 셰릴 샌드버그의 책 <린인>의 목차다.
이 책은 블로그에서 알게되었는데, 읽고 싶어서 위시리스트에 올려만 놓고 대기상태였다. 그러던 어느날 이 TED동영상을 보고 말았지.


sheryl sandberg TED: Why we have too few women leaders

머리를 탁 맞은 듯한 기분이 들었다.
"일을 정말 그만두기 전에 미리 그만두지 마라"
어떻게하면 일과 육아를 병행할 수 있을지 고민하며 난 조금씩 일을 미리 그만두고 있었다는 걸 깨달았다.
아이를 키우면서도 일을 하려면 일이 너무나 재밌어야 하고 보상이 있어야 한다.. 왜 이 간단한 생각을 못했을까.
이 곳을 떠날 수 없다면 이 곳을 바꾸고 싶다, 우리 아이들이 살 세상은 딸들도 결혼과 육아를 거치더라도 경력 단절 없이 맘껏 사회생활을 하고, 집안일에 대해 아들들도 절반의 무게를 함께 짊어지는 세상이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었다. 그렇게 하기 위한 너무나 작은 시작은 바로 그만두기 전에 미리 그만두지 않는 것이었다.

내가 지금 무엇을 해야할지, 어떻게 앞으로의 삶을 그려야 할지 조금씩 명확해지고 기대가 된다.
막연하고 답답하기만 했던 상황이 생각의 프레임 변화 하나로 이렇게 달라지다니.

이 분의 다른 강연들, 유사한 주제의 TED 강연들도 들으니 영어공부까지 덤으로 된다!

HBS 졸업 축사
Barnard 졸업 축사
Reshma Saujani TED: Teaching girls bravery, not perfection

두고두고 듣고 읽으며 곱씹어야겠다.

+린인 커뮤니티@페이스북
www.facebook.com/leaninorg,
++Lean in community
www.leanin.org


Posted by 문D
,